스웨디시의 가장 큰 문제, 그리고 그것을 고칠 수있는 방법

아이의 성장발달을 효과적으로 돕기 위해서는 식사와 수면 등 원인적인 생활 습관에 케어해서야 합니다. 잘 자고 잘 먹는 아기가 건강하게 자라는 것은 당연한 이치입니다. 저기에 하나 추가한다면 마사지나 지압 등으로 뼈나 근육이 곧고 바르게 자랄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마사지를 자주 해주면 육체의 균형 있는 성장에도 유용하겠지만 소화 및 배설 능력도 좋아지고 순환기나 호흡기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마사지가 가능한 시점은 보통 생후 5개월 정도입니다. 이러할 때부터 손쉬운 마사지를 실시하게 되면 아이의 성장발달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마사지를 할 때는 아이의 기분이나 건강 상태를 잘 살펴서 피곤하지 않은 기간에, 진정감을 느낌이 드는 상황에서 해야 합니다.

아이의 피부에 직접 마사지를 하기 때문에 아이가 추워하지 않도록 실내 온도를 따뜻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부모의 손이 직접 아이의 피부에 닿기 때문에 손이 차갑지 않도록 손을 따뜻하게 한 다음에 마사지를 해야 합니다.

image

척추는 http://www.thefreedictionary.com/마사지 우리 육체의 중심입니다. 이러해서 등줄기 마사지는 아이의 척추가 바로 자랄 수 있게 돕는 데 효과적입니다. 아이의 배가 바닥에 닿도록 엎드려 눕힌 상태에서 등줄기를 마사지하면 되는데, 다리의 직후에서 엉덩이를 지나 척추의 양 옆을 따라 올라가면서 거칠지 않게 위로 밀듯이 문지르며 마사지합니다.

발달판이 위치하고 있는 다리 마사지도 성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한의학에서 ‘족삼리’라는 혈자리가 성장판에 해당하기 때문에 이 부위를 마사지하면 됩니다. 족삼리는 무릎의 바깥쪽 움푹 들어간 곳에서 엄마 손의 엄지를 제외한 네 손가락을 모은 너비만큼 내려간 지점입니다. 이 족삼리를 부드럽게 마사지해주면 성장판을 자극해서 아이의 키 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손과 발은 우리 몸의 축소판이라고 불릴 정도로 중요합니다. 오장육부의 기관과 모든 신경이 연결된 곳이기도 하기 때문에 손과 발을 자주 자극해주는 것은 성인들의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아기 역시 손과 발을 자주 마사지하면 내장의 기능을 활성화시킬 스웨디시 수 있으며 몸 전체의 균형 있는 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아이의 손바닥을 편 다음 손가락의 지문이 있는 부분을 살짝 꼬집듯이 마사지합니다. 다른 부위도 그렇지만 유아의 손가락은 약하기 때문에 강한 자극이 가지 않도록, 할 수 있는 한 보드랍게 마사지해야 합니다. 발바닥 역시 골고루 부드럽게 마사지하면 기운을 돋우며 뇌 발달을 비롯해 근육과 뼈의 고른 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아기에게 마사지를 할 경우 가장 준비해야 할 것은 힘 조절입니다. 성인이 느낌이 드는 강도와 유아가 느낌이 드는 강도는 차이가 있기 때문에 최소한 부드럽게 힘을 빼고 서서히 마사지를 해야 합니다. 한편 아이에게 마사지를 해주는 기간은 부모와 아이가 교감하는 시간이기도 하기 때문에 아이가 편안하고 즐거움을 느낄 수 있게 분위기를 구성하도록해야 합니다.

*칼럼니스트 김소형은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원 한의학 박사로 서울 강남 가로수길의 김소형한의사 병원에서 병자를 만나고 있다. 치유뿐만 아니라 전공인 본초학, 약재 테스트를 바탕으로 한방을 보다 넓고 간단하게 반영할 수 있게 다체로운 컨텐츠를 만들고 있다. 저서로는 「꿀피부 시크릿」 「데톡스 다이어트」 「CEO 건강보감」 「김소형의 경락 마사지 20분」 「김소형의 귀족피부 만들기」 「자연주의 한의학」 「아토피 아가 애기똥풀 엄마」 등이 있다.